Innovation/Reading

누구나 쉽게 스칼라+플레이 - 스칼라 입문부터 게시판, 채팅 프로그램 제작까지

Sushi Yun 2017. 2. 2. 22:28

http://preview.yes24.com/PreviewResize.aspx?no=33054166&fn=038105l0b62soohv01.jpg&size=533%7C800

책 정보: <네이버 책> 링크


한빛미디어의 서평 이벤트를 통해 제공받은 책입니다.

책을 읽다보니 스칼라를 배움에 있어서 어려운 이론을 가능한 배제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접근한 저자의 노력이 느껴졌습니다. 그러다보니 기반이 되는 내용을 건드려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만, 그건 이 책을 다 읽은 각 독자들의 몫이라 생각합니다. 다만, 가끔씩 나타나는 설명 없이 넘어가거나 잘못된 설명은 스칼라/플레이에 처음 접근하는 사람들에게 오히려 혼란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우려가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.

제가 발견한 내용은,

  • for, if-else 예제 코드에서 스칼라 문법의 장점을 살리지 못함 (for-yield, if 문 리턴값 사용 등)
  • loop에 break가 없다는 점이 빠짐
  • '객체'라는 표현이 스칼라의 object와 인스턴스 객체 두 가지로 혼용됨
  • 'Function을 상속' 등의 잘못된 표현
  • :으로 끝나는 메소드(예: List.::())는 연산자형으로 쓸 때 연산 순서가 바뀌는 설명 빠짐
  • Option을 NPE 방지에 사용한다고 설명 (Scala Option 참고)
  • IterableLike(예제에서는 리스트)의 foreach는 해당 리스트의 값을 변형하지 않음
  • 예제 코드 중 많은 부분이 mutable 스타일로 작성됨

정도입니다. 다르게 생각하거나 제가 발견하지 못한 부분을 발견하신 분도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. 크고 작은 오류들을 바로잡고 빠진 설명을 보충한다면 더 좋은 책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글을 남깁니다.